가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느끼실 때가 있으실 것입니다. 이 리뷰를 통해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과 증상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체의 왼쪽 갈비뼈 부위에는 여러 중요한 장기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심장, 신장, 폐, 췌장, 위 등 다양한 장기가 이곳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걱정이 되겠죠. 이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각각의 가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근육통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근육통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이 갑자기 체력을 들이지 않고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나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을 유지한 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육 근처에 있는 코어 근육이 사용되지 않은 채 급격하게 활용되어 근육통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
늑골을 따라 가슴 부위에서 날카로운 찌릿같은 통증과 경련, 찌릿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늑간 신경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늑간 신경은 척추에서부터 흉골까지 이어져 있으며 손상이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신경이 예민한 분들은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특정 음식에 반응하거나 스트레스, 심리적, 유전적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내 가스 증가, 설사, 방귀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왼쪽 갈비뼈 부근 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신경계 질환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흉추신경이나 늑간신경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수포가 발생하며, 왼쪽 및 오른쪽 갈비뼈 아래 찌르듯한 통증과 함께 나타납니다. 따라서 수포와 갈비뼈 통증이 동시에 나타나면 대상포진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골절
갈비뼈는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12개가 있으며, 생각보다 쉽게 골절될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간단한 움직임, 예를 들어 기침이나 몸을 움직이는 것에도 부러질 수 있습니다. 갈비뼈 골절 시 팔과 다리와 달리 깁스를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및 과식
스트레스나 과식으로 인해 위가 압박되거나 오랜 시간동안 잘못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 위장이 압박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췌장염
췌장염은 급성과 만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주로 과음이나 담석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상복부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쁜 자세
일상에서 자세 습관을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구부정한 자세나 목 결림, 어깨 결림과 같은 나쁜 자세는 옆구리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을 앞으로 내밀고 앉는 거북목 자세나 기대서 앉는 습관과 같은 경우, 갈비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뼈와 근육, 근막 인대의 문제로 반복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댓글